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 - 네이트온, 플래시에 공인인증서까지 사용 못하게하다.

비스타를 계속 쓰다보니 갖가지 프로그램들과 충돌을 일으킨다.
그동안 그럭저럭 별 문제(사용에 문제가 있었지만 그래도 참을만했는데) 오늘 몇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할 일이 있어 설치하다보니 문제를 일으킨다.

첫번째
IE 대신 Firefox를 설치하였다. Firefox가 비스타에서 아무 문제 없이 설치되었고 실행도 되었다. 그런데 firefox를 설치하면 기본 값으로  플래시(flash)가 보이지 않는다. flash가 보이게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플래시가 들어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플래시가 보이지 않고 클릭하면 플러그인이 설치가 되는데  클릭하니 자동으로 찾아서 설치를 해 준다. 다 되었나 싶었는데 설치가 제대로되지 않았다는 오류가 뜨고 자동으로 설치가 안되면 수동으로 설치하라고 한다.

수동으로 설치하면 되겠지하고 설치했는데 역시 설치를 끝내고 마지막 과정에서 설치가 제대로 안되었다고 경고 메시지를 뿌린다.  흐미 어떻하라고


두번째
문자 메시지를 보낼일이 있어서 네이트온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낼려고하였다. 네이트온으로 보내는 이유는 한달에 50건이 무료이기 때문에 그리고 휴대폰으로 보내는 것보다 편리하기 때문이다. 네이트온 설치할 때 호환에 문제가 있다고 경고 메시지가 떳지만 설치하고 나선 문제 없이 사용하여 왔다. 물론 오늘까지는 문자 메시지를 보낼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는 보내지 않았었다.

이제 문자 메시지를 보내야하기 때문에 주소록에서 클릭하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려하니 문자 메시지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다고 문자 메시지 보내는 프로그램이 있는 곳을 새창으로 띄워준다.

자동으로 설치가 안되어 수동으로 파일을 찾아 설치했는데 역시 설치 안됨
오늘 두번째 좌절(설치는되는데 끝에 경고 메시지가 나오고 설치가 안됨) 네이트온으로 문자 메시지 보내는 것 포기

세번째
주식은 거의 없기 때문에(예전에 조금했었음) 주식 관련 프로그램을 띄울 일이 없었다. 그런데 오늘 주식 현재가를 알아보려고 홈페이지에 주식 관련된 곳은 접속이 안된다. JVM을 설치하란다. 귀찮아서 안하고 웹이 아닌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려는데 역시 아무 문제없이 설치되는듯 하다가 끝부분에서 무슨 파일이 설치되지 않았다고 설치가 안된다. 설치가 안되도 실행은 되는데 실행하면 업데이트를 하다가 끝부분에서 업데이트 취소되고 실행은 안됨 다시 해도 역시 마찬가지

네번째
이건 오늘일이 아니고 며칠 전일
계좌 이체를 하려고하는데 계좌 이체를 하려면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한다. 공인 인증서를 발급 받으려고하는데 공인 인증서 발급이 안된다. 이전 윈도우 XP에서 사용하던 공인 인증서가 있어 그걸 인증서 폴더에 복사해 두었는데도 안된다. XP간에는 파일을 복사하면 된다.

그 외에도 몇가지 일들이 있지만 지금 생각나는건 이것들 비스타 화려하고 이뻐지고 사용하기 편리해졌지만   보안문제 때문에 프로그램 설치도 어려워지고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  특정한 동작을 해주어야하는 경우도 많다.

프로그램을 조금 사용하는 사람들도 불편을 겪는데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나 프로그램 사용에 능숙하지 못한 분들은 아주 골치아파질 것 같다.

사용하기도 편리하면서 보안도 문제없는 OS는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