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련 정보

블로그코리아 개선하였으면 하는 기능하나 - 썸네일

블로그 코리아가 다시 오픈하였군요.   오늘 블로그코리아가 다시 오픈하였다는 글을 보고 접속해 봤습니다.  일단 첫 인상은 좋아 보입니다.  블로그 코리아와 올블로그 어느게 나한테 맞는지는 조금 더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올블로그도 얼마 전에 변신을 했는데 저한테는 변신한게 잘 맞지 않네요.

카테고리별로 글이 분류가 되어 있어서 관심이 있는 "포토"를 눌러봤습니다.  어째 화면 디스플레이가 느리군요.  제가 첫번째 개선하였으면 하는 점이 이 것입니다.  제 시스템이 7년이 지난 워낙 오래된 컴퓨터다 보니 시스템 부하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쓸 때도 IE(티스토리 편집기)에서 직접 글을 쓰면 속도 때문에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왜 이렇게 느리다고 생각이 들었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면 압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에 그림이나 사진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좌측에 썸네일 이미지를 보여 줍니다.  이 이미지 때문에 저사양에서는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썸네일 사진의 크기는 90*61 크기입니다.  
90*61 사이즈라면 90*61*3Byte(=24bit=1600만 색상)로  5,670Byte 크기입니다.  물론 압축을 하지 않았을 때의 크기고 압축을 하면 더 줄어들겠죠.
그런데 사진 크기가 345,419Byte로 345KB나 되는 엄청난 사이즈입니다.  클릭을 하면 원본 글에 들어가면  원본 글에 사진이 있는데 이 사진의 크기가 345,419입니다. 
썸네일에 있는 사진은 원본 글에 있는 사진을 크기만 줄여서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그렇담 올블로그는 어떤지 살펴볼까요?
카테고리가 없기 때문에 키워드에 "사진"을 넣어 보았습니다.  올블로그는 검색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빨리 검색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한참을 기달려도 나올 때도 자주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는 검색 결과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올블로그는 검색결과를  빨리 표시해 주었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2KB가 조금 넘는 크기입니다.  원본 크기는 535KB이니 사이즈가 대폭 줄었습니다.  하지만 100*155 크기에 비하면 상당히 큰 사이즈입니다.   100*155*4Byte(32bit)로 계산해도 약간 넘치는 크기입니다. 규칙을 찾기 위해  다른 사진들을 보니 가로, 세로 픽셀 수로만 계산하려니 크기가 매칭이 안됩니다.  확실히 원본보다 크기가 줄지만 어떤 식으로 줄이는지에 대한 방법은 모르겠군요.

블로그코리아에서 썸네일 사진을 어떤 식으로 보여줄지는 블로그코리아  자유지만 저 같이 느린 시스템을 위해 크기만 줄일게 아니라 용량도 줄여서 보여주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