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스팸 댓글이 늘어나고 있다. 태터툴즈(티스토리)에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EAS-Eolin Antispam Service(이올린에서 제공하는 스팸 코멘트/트랙픽 차단 서비스)을 설정하고, 영어 환자, 영어 중환자 플러그 인을 사용하여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들어오는 스팸성 글이 한동안 거의 없었다.
그런데 몇일(한달은 족히 된 듯하다) 전부터 계속해서 스팸성 글이 올라오고 있다. 내용도 뻔하다. 좋은 내용을 포함하는 사이트라면 참아주겠지만 이건 영 불건전한 사이트다.
스팸 댓글이라 IP 주소, 이름으로 차단하고, 스팸 댓글에 나오는 사이트 홍보 주소를 막아 버리면 되지 않을까 하는데 이름이야 쉽게 바꿀 수 있으니 이걸로만 차단하기는 힘들고, IP 주소도 자꾸 변하나 보다. (휴지통을 보니 IP 주소가 조금씩 다르다)
그렇다면 서버 주소만 막으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ㅎㅎ 스팸 댓글을 다는 놈들의 수단도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다.
한 가지 예로 위 사이트가 대표적인 예다. 주소가 korea로 시작하는 사이트인데 주소를 Kоrea**** 식으로 표시되고 있다. 사람이 눈으로 보기에는 Korea로 보이겠지만 실제로 컴퓨터가 판독할 때에는 Korea가 아니다.
Korea할 때 K는 유니코드 값으로는 라틴 영역에 속하는 004B이고, o는 006F다.
그런데 스팸으로 올라오는 이 놈들의 K는 벌써 모양부터 다르게 전각 문자로 전각/반각 모양에 있는 FF2B이고, о는 더 오라지게 모양만 비슷하고 값이 전혀 다른 글자다. 키릴 자모 영역에 있고 코드 값은 043E다. 그러니 주소 이름으로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이트 이름을 차단하는 것에 대해 또 다른 준비를 한 것이다.
이런 스팸 댓글을 보니 기분이 유쾌하지 않다.
티스토리에서 이런 스팸 댓글을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이 빨리 나와 스팸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