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에 MS가 사무용 소프트웨어를 공짜로 쓰게한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MS 사무용 소프트웨어 공짜로 쓴다)
그런데 불과 며칠 후 구글에서 또 다시 한건 터트렸는데 구글 팩 패키지에 스타오피스를 포함한 것이다. 구글 팩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쓸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구글 툴바, 스파이웨어 방지 프로그램 Spyware Doctor, 사진 편집 툴 Picasa, Norton Security Scan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새롭게 추가된 StarSuite
여기에 Sun의 StarSuite가 추가적으로 포함되었다. OpenOffice가 무료로 배포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이었다면 스타 오피스는 상용으로 판매하던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오픈 오피스나 스타 오피스 둘다 기반이 같기 때문에 프로그램상으로는 차이가 별로 없다.
구글이 무료로 오피스를 뿌림으로서 돈 주고 사서 쓰던 오피스 시장에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싶다. 아직까지 오픈 오피스가 기능상으로 윈도에서 돌아가는 오피스 프로그램에 비해 떨어지고, 기존 오피스 프로그램과의 호환성도 해결해야하고, 성능 또한 떨어지기에 공개가 된다고해도 바로 오픈 오피스를 넘어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오피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는 조금이나마 영향이 있지 않을까한다.
구글 패키지는 http://pack.google.com/intl/ko/pack_installer.html?hl=ko&gl=kr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Adsense에 구글 패키지가 있지만 아직 StarSuite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얼마 있지 않으면 Adsense에도 구글 패키지가 포함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