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찍을 때는 잘 찍은 듯 한데 찍고나서 화면이나 인화를 하였을 때 당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진의 구도가 잘못되었거나 떨림 등으로 인해 잘못 찍힌 경우도 있지만 색상 때문에 잘못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파란색이 너무 많이 들어 차가운 느낌이 들거나 노란색이 너무 끼어 누리끼리한 사진을 보면 참 답답하죠. 특히 이런 현상은 낮보다는 밤,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사진을 찍을 때 잘 나타납니다.
이런 원인이 나타나는 것은 화이트 발란스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찍으면 카메라가 자체 프로세서를 통해 화이트 발란스를 계산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의 한계로 인하여 현 상황과 다르게 계산하면 지금 찍은 장면과는 다른 색상을 보이게 됩니다. 화이트 발랜스를 얼마나 잘 맞추는지도 카메라 선택의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화이트 발란스가 잘못되어 색감이 이상하게 나왔을 때 이를 보정해 주는 프로그램들이 다수 있습니다. 소개하는 이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화이트 발랜스를 맞추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산이고 프리입니다. 단 영업용으로 사용은 안됩니다. SLRCLUB.COM에 공개해서 많은 인기를 얻은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한 화밸조정 및 보정 프로그램 - PhotoWB v1.5
출처 : slrclub
제작자 홈페이지 : blog.paran.com/bluecys
프로그램의 제작 동기와 설명은 다음 제작자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제작동기]
사진의 전반적인 누르딩딩, 푸르딩딩한 색감이 맘에 들지 않아서 결국 니캡, 포샵등을 이용해 화이트밸런스를 맞추는 보정을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자동화이트밸런스 기능 역시 잘 맞지가 않기 때문에 그레이포인트 등을 이용해서 맞추어야하는데 역시 일괄성이 없으며 사진 하나하나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 매우 불편하였답니다. 물론 최근 나오는 DSLR은 워낙 오토화밸등의 기능이 뛰어나서 손이 많이 가지는 않지만 그동안 잘사용하던 카메라를 이것 때문에 바꿀 이유는 없고, DSLR과 같이 쓰는 필름바디의 필름스캔시에도 색감잡기 위한 노가다 역시 만만치 않은 관계로 좀더 손쉽게 화이트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알고리즘을 연구해 보게 되었답니다.
특히 JPG 사진의 경우는 RAW 파일에서 다루는 화밸보정과 같은 기능으로 화이트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이 없고 값비싼 소수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트라이얼버전으로 테스트 해보았지만 오토화밸 잘 안맞는 것은 똑같더군요.. 처음 쓰는 사람은 사용하기 불편하기만 하고요..)
어째튼 이런저런 이유로 좀더 쉽게 정확하게 화이트밸런스를 잡을 방법이 없을까 연구하다가 떠오른 알고리즘이 있어 이를 테스트 해볼겸 제작하게 된 것이 이제는 기본적인 보정 기능까지 추가되어 v1.5 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제가 프로그램제작을 업으로 하는 프로그래머가 아니고 기계공학을 전공으로하는 포닥 연구원이자 대학강사이기에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디자인은 많이 초라하고 알게모르게 잔잔한 버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참고로 아주 심하게 틀어진 화이트밸런스나 노출과다 및 부족은 JPG 사진의 색표현력 부족으로 거의 살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약간 누런끼나 푸른끼가 도는 JPG 사진대해서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개소프트웨어이니 아무런 제한없이 마음껏 사용하세요.. - 제작자 조연상(비주얼YS)
[기능설명]
* 파일관리
- 사진정보 : 사진의 크기, 셔터속도, 조리개, ISO감도 표시 및 니콘DSLR의 셔터 컷수 표시
- 파일추가 : 보정을 원하는 사진을 한장씩 리스트에 등록.
- 폴더추가 : 선택한 폴더내의 모든 JPG 사진을 리스트에 등록.
- 선택삭제 : 리스트에선 선택한 사진을 보정 리스트에서 삭제.
- 전체삭제 : 모든 사진을 리스트에서 삭제.
- 저장 : 선택한 사진만 보정후 원본 사진이 있는 폴더의 Photo_Output 폴더에 저장하고 리스트에서 삭제.
- 다른이름 : 선택한 사진만 보정후 사용자가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고 리스트에서 삭제.
- 전체변환 : 리스트에 있는 모든 사진을 현재 설정값으로 보정하고 원본 사진이 있는
폴더의 Photo_Output 폴더에 저장하고 리스트에서 삭제.
- 메타정보 : 사진의 메타정보를 모두 보여줌.
- 자동회전 ON/OFF : 사진의 회전상태 자동체크 ON/OFF (저장시에 그대로 적용)
- 기본보기 ON/OFF : 사진을 화면 사이즈에 적합하게 보기 ON/OFF
(기본보기 OFF시에 사진창을 클릭하고 화면 확대/축소 - 마우스 휠, 화면이동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종료 : 프로그램 종료
* 사진조정
- 노출조정 : 자동노출 및 사용자 노출조정, 얼굴측광(인물 사진의 노출조정시 이용)
- 화이트밸런스 조정 : 자동화밸 조정 및 사용자 색온도, 틴트 조정,
자동화밸 조정시 차갑고 따뜻한 정도 -5 ~ +5 까지 선택 (기본 0)
- 히스토그램 보기 : 색상채널별 히스토그램 표시
- 커브조정 : 색상채널별 커브조정
(커브포인트 추가 - 마우스 오른쪽 버튼, 커브포인트 삭제 - 마우스 왼쪽 버튼)
> 채널선택 : All, Red, Green, Blue 채널 선택
> 자동대비 : 히스토그램 분석 후 자동으로 대비(컨트라스트) 조정
> 커브모드 : 표준 커브, 약간 강한 커브, 매우 강한 커브, 사용자 지정 커브 선택
> 현재리셋 : 현재 채널의 커브를 초기화
> 전체리셋 : 모든 채널의 커브를 초기화
> WB포인트 : 회백색이라고 생각되는 지점을 사진에서 선택하면 그에 맞도록 커브조정
- 채도조정 : -100 ~ +100 까지 채도 조정. 흑백사진은 채도 -100으로 두면 됨. 자동채도 조정 가능
- 흑백모드 : 강제로 채도를 -100으로 만들어서 흑백사진으로 변환
- 전체리셋 : 사진조정 상태를 모두 초기상태로 복귀.
- 설정읽기 : 저장해둔 커브 및 채도 설정값을 프로그램설치 폴더내의 set_file 폴더에서 읽어옴.
- 설정저장 : 설정한 커브 및 채도 값을 프로그램설치 폴더내의 set_file 폴더에 저장.
(리얼라 필름, 코닥 필름, 세피아톤, 청록톤 설정값을 넣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