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으로 Vmware를 사용해 오고 있는데 얼마 전에 운영체제를 윈도 비스타에서 윈도 7으로 갈아탔다. 테스트 용도로 Windows 7을 사용하다 윈도 7 정식판이 MSDN에 공개된 후 MSDN 판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서 업무 목적으로 사용한다.
윈도 7을 사용하면서 응용 프로그램 때문에 고생을 하게된 것은 VMware가 처음이 아닐까한다. 여러 가지 운영 체제를 사용해 보아야 하는데 실제 물리적인 PC를 만들어 Ghost를 이용해 다중 OS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요즈음은 VMware를 통한 가상 PC를 이용하는 비중이 늘어났다.
윈도 비스타(Windows Vista)까지는 Vmware를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다. 설치하면 실제 OS를 설치한 것처럼 프로그램들이 잘 돌아가고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네트웍도 잘 잡혔기 때문이다.
그런데 윈도 7(Windows 7)에 오면서 Vmware를 설치하고 나서 네트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인터넷에 접속을 할 수 없고, 인터넷이 아니라도 사내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없었다.
이전 비스타와 OS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듯 한데 이것 때문에 한참 동안 고생을 하다 다음 방법으로 해결하였다.
1. Vmware의 [VM-Settings...]을 실행한다.
2. Virtual Machine Settings 창이 뜨면 Hardware의 Network Adapter를 클릭한다.
3. 아래 그림처럼 Network connection에서 Bridged :....을 선택하고
Replicate physical networks connection state도 선택한다.
윈도 7에서 VMware 네트워크 인식
이렇게 설정하고 나니 잡히지 않던 네트워크가 잡혀
사내 네트웍에 접속은 물론 외부 인터넷 접속도 문제없이 동작한다.
[관련 글]
가상 PC 소프트웨어 VMWare 무료 배포
VmWare의 아주 편리한 기능 SnapShot을 사용해 보자.
VmWare를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