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으로 YouTube 동영상 볼 때 버퍼링으로 인한 끊김을 방지해 보자.


아이폰(아이팟, 아이패드도 마찬가지일 겁니다.)으로 YouTube(유투브) 동영상을 볼 때 유독 버퍼링이 많이 생기는 경우를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어제 트위터를 보니 드림위즈 이찬진 사장님(@chanjin)이 아이폰으로 유투브 동영상 버퍼링이 심한 증상을 호소하고 해결 방법을 트위터로 트윗하셨습니다.  그 결과 해결책이 알게 되었습니다. 역시 트위터의 빠른 전파력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네요. 아마도 이찬진 사장님이 트위터에서는 워낙 유명하시기에 그 전파력이 더 빨랐겠지요.

트위터로 올라온 몇가지 글을 보면(아래 글들은 모두 이찬진 사장님의 트위터에 올려져 있는 내용들입니다.)

해보세요. RT @legalspin: 여기 유튜브 앱 버퍼링 문제 해결 방법을 유튜브로 올려놨네요. http://www.youtube.com/watch?v=jXERVG03IIs  DNS를 Open DNS server IP로 바꾸면 된다는


RT @sniff3r: @chanjin 그 DNS 는 안되구요, 구글 DNS 인 8.8.4.4 로 바꾸니 버퍼링 지옥에서 벗어났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pain in the ass 였는데 완전 말끔히 해결되었어요! 데탑 버퍼링도 말끔해결!

축하합니다. RT @capsaver: @chanjin sniffer님 말씀 참조해서 DNS를 8.8.8.8, 8.8.4.4 로 수정하니 유투브 버퍼링 없어졌네요. 국내 사이트 검색도 종전과 다름 없는거 같아요

RT @ejaehyun: [유튜브 스트리밍 개선법] 아이폰에서 설정>와이파이로 들어가서 현재 와이파이의 오른쪽에 파란색 화살표 누르고 다음 화면에서 하단의 DNS란의 기존 것 지우고 다음 내용 그대로 복사해서 붙인다. (8.8.8.8, 8.8.4.4)

@jy0129 @hosonglee @iovemj @sniff3r 스트리밍과 버퍼링 중에 DNS lookup을 많이 하나 봅니다. ^^

RT @sniff3r: 미스터리 해결. 너무 단순. ISP DNS 를 쓰면 74.125.107.19 로 연결해주고, google DNS 를 쓰면 74.125.175.147 로 연결하네요. 애초에 다른 스트리밍 서버로 연결 되는게 원인 @ollehkt

 sniff3r
 
@jekimi @jy0129 @hosonglee @iovemj @chanjin 원인 발견. 단순히도 애초에 DNS resolve 할 때, 서로 다른 스트리밍 서버로 연결해 주는게 원인이었습니다. ISP DNS 들 resovle table 갱신 필요.

 sniff3r
 
당연히 꼭 해당 IP 로만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버팜이 어마어마 할테니)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국내 ISP DNS 들은 버터링 많은(서버 퍼포먼스 떨어지는) 쪽으로만 연결을 해줍니다. 음모론적 접근이 나올수도. :) @chanjin


결론은 아이폰의 DNS 설정을 바꾸면 동영상을 버퍼링 없이 빠르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아이팟도 마찬가지로 바꾸면 됩니다.


1.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가 네트워크 선택해서 사용중인 네트워크의 >을 누릅니다.


2. DNS를 아래 그림처럼 8.8.8.8,8.8.4.4로 바꿉니다.



이제 아이폰의 동영상 재생시 버퍼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OpenDNS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아이폰이나 아이팟, 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PC에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나 봅니다. 아래 주소의 글들을 읽어보면 참고가 되실 듯 합니다.  위에 나온 8.8.8.8과 8.8.4.4는 Google DNS입니다.

http://paperinz.com/525
http://arch7.net/102
http://www.ncube.net/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