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 설치 후 XP 설치하지 마세요.

하나의 PC에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때 파티션을 나누어 하나는 98, 하나는 윈도 2000, 하나는 XP 식으로 사용을 하는데 98을 먼저 설치하고 다음에 2000이나 XP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2000이나 XP를 설치하고나서는 98을 설치하지 못하게 됩니다.

윈도 2000 설치 후 윈도 XP를 설치하거나 반대로 윈도 XP 설치 후 윈도 2000을 설치하면 시스템을 부팅할 때 OS를 어느 것으로 할지 묻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 값으로 마지막 설치한게 되고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을 통해 기본 OS 변경도 가능합니다.

XP 설치 시스템에 비스타를 설치하면 목록 표시 방법이 바뀝니다.
그냥 목록을 XP와 비스타로 보여 주지 않고

이전 버전의 윈도우
비스타

형태로 2가지로 보여줍니다.
이전 버전 윈도우가 여러 개 설치되어 있다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선택하면 또 다시 목록이 나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비스타를 설치한 후 XP를 설치할 일이 있어 XP를 설치했습니다.
당연하게 OS 목록에 XP와 비스타가 나타날 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비스타는 날라가 버리고 XP만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비스타 설치한 자료 다 날리고 XP 설치하고, 비스타 설치하고 하는 식으로 다시 설치하였습니다.

XP와 비스타 동시에 설치하여야할 경우 이점 꼭 기억해 두세요.

2007. 03. 13 추가
비스타 설치 후 XP를 설치하였더니 비스타가 실행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