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비스타 64에서 가능한 가상화 PC는?

OS로 비스타 64를 쓰다보니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공인 인증서 문제는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아 일부 은행에서는 공인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오늘 말하려고하는 가상 PC도 그러한 것 중의 하나입니다.

PC를 지금 2대 쓰고 있는데 하나는 비스타 64, 다른 하나는 윈도 XP를 쓰고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윈도 XP와 Vista 64 두 개의 OS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 윈도 98이나 리눅스를 쓸 때에는 실제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꽤 불편합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려면 파티션을 다시 나누어야하고, 그럴 경우 이미 만들어져 있는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으며, 사용한 후 초기 상태로 돌리며면 고스트와 같은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해 백업을 해 두어야하는데 리눅스의 경우 사용한 공간만큼만이 아닌 파티션 크기만큼의 이미지를 만들어버려 백업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걸 복구하는데도 한참이 걸려 사용이 어렵습니다.

윈도 98의 경우 시스템이 좋다보니 설치가 제대로 안되고 설치가 제대로 되었다고해도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구형의 PC를 구해야하는데 그것도 그리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대안으로 생각하는게 가상 PC에서 윈도 98이나 리눅스를 설치해 놓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윈도 XP와 비스타 64가 있는데 아무래도 성능이 훨씬 좋은(Core 2 Duo) Vista 64를 이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비스타 64를 지원하는 가상 PC(Virtual PC)가 제한적이라는 데에 있습니다. 모든 가상 PC가 비스타를 지원하면 편한 것을 쓰면 되지만 지원을 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가상 PC(Virtual PC)들은 무엇일까요?

1.  Microsoft Virtual PC 2007(마이크로소프트 가상 PC 소개 글)
2. VMware Server(Vmware 소개 글)
3. VmWare Workstation(Vmware 소개 글)
4. innotek VirtualBox(Virtualbox 홈페이지)

가상 PC 소프트웨어로 쓰고 있는 것들이 많지만 제가 알고 있는 것 중에서 많이 애용되고 있는 것들은 위의 4가지입니다.

이중에서 비스타 64에서 쓸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일까요?

1. 마이크로소프트 Virtualpc 2007
MS 나온 프로그램인만큼 비스타 64도 잘 지원합니다. 거기다가 공짜로 공개하였기 때문에 누구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 98과 같은 MS 제품의 OS를 사용하는데에는 아무 불편이 없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Vmware의 가상화 소프트웨어에 대항하여 만든 것으로 꽤 쓸만합니다.

2. Vmware의 Vmware Server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가장 널리 알려진 Vmware사의 제품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개 때문인지 Vmware Server는 공개를 한 상태입니다.  서버는 이미지 파일을 만들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스타 64는 지원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비스타 64에서는 쓰기가 불가능합니다.  비스타 32에서는 사용 가능합니다. 코어 자체가 Vmware Workstation보다 한 단계 떨어진게 원인이 아닌가 합니다.  MS의 OS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의 OS도 지원합니다.

3. VmWare의 Vmware Workstation
Vmware사 제품이지만 서버에 비해 코어가 상위 버전이어서 비스타 64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속도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서버 제품과 달리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여 사용하거나 아니면 공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MS의 OS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의 OS도 지원합니다.

4. innotek VirtualBox
얼마 전에 설치해서 사용하였을 때 비스타 64를 지원하지 않아 사용을 하지 못했는데 최근에 업데이트가 된 제품을 사용해보니 비스타 64도 지원합니다. 속도도 꽤 쓸만하고 누구나 다 사용할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이며 한글화가 되어 있어 익히기 쉽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OS뿐만 아니라 리눅스와 같은 OS도 지원합니다.  속도도 꽤 괞찮고 기능도 쓸만하다는 평들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비스타 64에서 쓸 수 있는 가상화 PC 소프트웨어는 Microsoft Virtual PC 2007와 Vmware  Workstation, Virtualbox를 쓸 수 있는데 공개 프로그램을 쓴다면 Virtual PC 2007와 Virtualbox로 제한되고, 여기에 리눅스까지 쓸 목적이라면 VirtualBox로 제한됩니다.

모든 제품을 사용해 보았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어렵거나하지는 않습니다.  처음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금방 익숙해지므로 자신에 맞는 것을 설치해 사용하면 됩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하기
1. Microsoft VirtualPC 2007 다운로드 하러가기
2. VmWare Server 다운로드 하러가기
3. Vmware Workstation 다운로드 하러가기
4. VirtualBox 다운로드 하러가기

관련 글
2007/05/31 -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 가상 PC 소프트웨어 VMWare 무료 배포
2007/03/11 -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공개 가상 PC 소프트웨어 Virtual PC 2007 꽤 쓸만하군요.
2007/03/22 - [구글/마이크로소프트] - Virtual PC 2007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