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브라우저

구글 크롬에서 모든 글꼴을 내가 원하는 글꼴인 맑은 고딕이나 나눔고딕으로 지정하기

구글 크롬에서 글꼴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글꼴 설정은 크롬뿐만 아니라 IE나 Firefox에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글꼴을 설정해두면 HTML을 작성할 때 글꼴 지정을 하지 않은 경우 기본 글꼴로 나타납니다. 예를들어 기본 글꼴로 굴림으로 지정했다면 HTML 문서에서 글꼴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 글꼴로 지정한 굴림으로 나타납니다.  맑은 고딕으로 하면 맑은 고딕으로 나눔고딕으로하면 나눔고딕으로 바뀌어 나타납니다.

그런데 특정 사이트에 가면 기본 글꼴로 지정한 글꼴로 나오지 않고 다른 글꼴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독성이 좋아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으로 지정하였다해도 굴림으로 나타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등에 들어가보면 맑은 고딕으로 정했어도 굴림으로 나타납니다.

굴림 글꼴의 경우 윈도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글꼴이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모양으로 나오게 하기 위해서 사이트를 만드는 곳에서 글꼴을 굴림으로 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맑은 고딕으로 하면 Vista 이후에 나온 OS에서는 맑은 고딕으로 나오지만 다른 윈도 XP 이하에서는 맑은 고딕이 없어 굴림으로 나와 모양이 다르게 나타나죠.  이런 사이트들은 기본 글꼴을 바꾸어도 특정 사이트에서는 내가 지정한 맑은 고딕이 나오지 않습니다.

크롬의 경우 도구 > 옵션 > 고급 설정에서 기본 글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글꼴을 지정하지 않은 사이트들에서는 지정한 맑은 고딕으로 나타납니다. 나눔고딕으로하면 나눔 고딕이 나타나죠.


[모든 웹 페이지가 지정한 글꼴로 나오게 하기]
 

하지만 SLRCLUB, CLien, 다음, 네이버 등에서는 여전히 굴림으로 나타납니다.   HTML에 글꼴을 지정했기 때문이죠.  글꼴을 이미 지정한 사이트까지 내가 원하는 글꼴로 나오게하려면 Custom.css 파일을 만들어 원하는 글꼴로 지정하면 됩니다. 없으면 만들면 됩니다.

[Chrome]
 C:\Users\유저명\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Custom.css

[Chrome Plus]
 C:\Users\유저명\AppData\Roaming\ChromePlus\ChromePlusUserData\Default\User StyleSheets\Custom.css
 
 [글꼴 지정하기]
 *  {
font-family: Malgun Gothic, NanumGothic, Verdana, Arial, sans-serif !important;
}

font-family: 를 적은 다음에 원하는 글꼴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맑은 고딕으로 나오길 을 원하면 Malgun Gothic을 나눔고딕이 나오길 원하면  NanumGothic을  맨 먼저 적어주면 됩니다. 뒤에 나오는 것은 글꼴이 없을 때 그 다음 글꼴 순위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물론 글꼴 적을 때 자신의 PC에 글꼴이 설치되어 있어야하겠죠.

진하게 적힌 부분을 복사하여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나눔고딕이 기본 글꼴로 하게하려면 나눔고딕을 앞으로 이동하여 주면 됩니다.
강제 적용을 위해 !important을 써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