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가 처음 나올 때만해도 안드로이드 폰 제조 업체중에서는 HTC가 가장 괜찮게 물건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제품 마감이 깔끔하지 않아 이후 사용자들이 반응이 많이 줄어들었고 지난 분기에는 처음으로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는군요.
삼성 갤럭시 S4가 나오자마자 HTC CEO가 격하게 삼성에 대해 혁신이 없다고 비난을 했었는데 HTC One의 카메라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고 합니다.
HTC One에는 울트라 픽셀 카메라가 채용되었습니다. 카메라의 경우 빛의 예술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빛에 민감합니다.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CCD나 CMOS에 상이 맺혀 사진으로 찍힙니다. 때문에 기술이 발전했다하더라도 CCD나 CMOS의 크기에 의해 사진 품질이 많이 좌우됩니다. HTC One의 울트라 픽셀 카메라의 경우 아이폰 5보다 44% 더 많은 광원을 갖는다고 합니다. 광원만으로본다면 HTC One의 카메라는 꽤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광원이 많다고 좋은 품질의 사진이나 동영상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도 사진 품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삼성의 갤럭시 S4와 HTC One의 카메라로 찍은 동영상을 비교한 동영상이 올라와 있네요. 한 번 비교해 보시죠.
왼쪽 동영상이 삼성 갤럭시 S4로 찍은 동영상이고, 오른쪽이 HTC One으로 찍은 동영상입니다.
제가 볼 때는 HTC One의 경우 어떨 때는 광원이 너무 많아 너무 하얗게 나올 때가 있는가 하면, 어떤 때는 너무 노출 부족으로 너무 어둡게 나오는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