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가상 PC 소프트웨어 VMWare 무료 배포

얼마전에 가상 PC 소프트웨어 Virtual PC 2007에 대한 글을 올렸었다. 

이전 에 올린 글 공개 가상 PC 소프트웨어 Virtual PC 2007 꽤 쓸만하군요.

가상 PC 소프트웨어로 가장 유명한 VmWare를 사용하지 않고 Virtual PC를 사용한 것은 이전 글에 설명한 것처럼 Vmware는 상용이고,  Virtual PC는 누구나 쓸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며칠 전에 리눅스에서 작업할 일이 있어 리눅스 설치하는데 리눅스 전문가가 윈도우 사용하면 VmWare에서 리눅스 설치해서 사용해 보라고 권해 주었다.   "Virtual PC는 MS에서 제공하는 제품답게  Windows 환경만 제공하기 때문에 리눅스와 같은 OS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쓰고 싶지만 VmWare에 대한 라이선스가 없어서 사용하지 못한다"고 했더니 얼마 전에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했단다.

vmware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니 진짜로 무료로 공개를 하고 있다.  무료로 공개한 것은 VmWare Server와 Player 2가지다. Workstaion은 구입을 해야한다. 왜 더 비싼 서버를 공개하면서 workstaion은 공개를 안하는지는 아직까지도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


Vmware 다운로드는 Vmware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Vmware 홈페이지 http://www.vmware.com으로 이동한 후 상단의 Downloads를 누르면 VmWare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Vmware 제품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기

VMWare Server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기


VmWare Player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기

만들어진 이미지만 사용할 것이면 VmWare Player만 받으면되고,  이미지도 직접 만들려면 VmWare Server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Player만 쓸 것은 아니므로 그냥 Server를 받는 것이 좋다.


VMWare 서버를 사용하려면 제품 번호가 있어야 한다.  설치를 하고나서 실행을 하면 제품 번호를 묻는다. 제품 번호는 홈페이지에서 등록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등록할 때 몇개 필요한지 묻는데 답을 한 수치만큼의 제품 번호가 메일로 날아온다.  10개를 신청했더니 10개의 제품 번호가 메일로 왔다.

VmWare Server 제품 번호 받기(Download VMware Server - Registration)

윈도 PC에서 리눅스를 돌릴 일이 있으면 Vmware를 사용해 보기 바란다.
반대로 리눅스 시스템에서 윈도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에도 VmWare를 이용하면 된다.
이렇게 이용하는 분도 있더라.

관련 글 : 가상 PC 소프트트웨어 Virtual PC 2007 꽤 쓸만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