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에서는 UI가 리본 형식으로 대폭 바뀐 것과 함께 문서의 기본 파일 형식이 OpenXML 파일 형식으로 바뀌었다. OpenXML 파일 형식의 확장자는 기존의 MS 오피스의 문서 형식에 x자를 붙인다. 즉 MS Word는 Docx, 엑셀은 xlsx, 파워포인트는 pptx 식이된다.
XML 형식의 문서는 기존 오피스 파일 형식과 다르기 때문에 MS 오피스 2003이나 그 이하 버전을 사용한다면 DocX, Xlsx, PPTx 형식의 문서를 읽을 수 없다. 그 반대로 MS 오피스 2007에서는 2003 이하 버전에서 만든 문서들을 모두 읽을 수 있다.
그렇다면 Docx, pptx, xlsx 형식의 문서를 읽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할까?
먼저 MS에서 Open XML 형식의 기본 형식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문서 파일 형식이 작성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기(예를들면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경우 MS Word의 경우 DOC, 한글의 경우 HWP, 하나워드의 경우 Kwp, 아리랑의 hwd, 훈민정음의 gul, 일본 이찌다로의 jwb 등)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에서 만든 문서를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읽을 수가 없어서 그 문서를 읽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야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또 특정 프로그램에 종속되면 나중에 그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불가능해지면 그 프로그램으로 만든 문서들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개방형 표준 문서 형식인 ODF(Open Document Format)다. ODF 문서는 워드프로세서뿐만 아니라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어떤 프로그램에서 문서를 만들든 ODF 형식으로 만들면 다른 프로그램에서 읽을 수 있게 되어 특정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특정 프로그램의 종속에서 벗어날 수 있다.
ODF가 국제 표준이되면 MS에 심각한 타격을 받기 때문에 MS도 ODF에 대응하기 위해 표준 규격이 필요하여 만든 것이 OpenXML이다.
MS 오피스 2007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Docx, pptx, xlsx 형식의 문서를 읽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1.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
2. 파일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
1)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단순하게 보기만 하는 것이라면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DOC이나 XLS, PPT 형식의 문서를 보기 위해 워드 뷰어, 파워포인트 뷰어, 엑셀 뷰어만 설치되어 있으면 된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DOCX, PPTX, XLSX 형식의 문서를 모두 볼 수는 없다. PPTX 문서만 볼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 문서 뷰어만 나와 있다.
PPTX 문서를 볼 수 있는 파워포인트 뷰어 2007(PowerPoint View2007)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2) 파일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DOCX, PPTX, XLSX 문서를 읽고, 쓰기 위해서는 파일 형식 변환기를 통해 변환하여 불러오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마치 한글 97과 한글 2007의 문서 형식이 다르지만 한글 2007이 파일 형식 변환기를 통해 한글 97 문서를 읽어오고, 한글 2007에서 DOC 형식의 문서를 변환하여 불러와 편집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다.
Word, Excel 및 PowerPoint 2007 파일 형식용 Microsoft Office 호환 기능 팩을 설치하면 MS 오피스 2003에서도 워드 2007, 엑셀 2007, 파워포인트 2007에서 작성한 문서를 읽을 수 있고, 불러와 편집이 가능하다.
DOCX, PPTX, XLS 문서를 읽을 수 있게 해 주는 Word, Excel 및 PowerPoint 2007 파일 형식용 Microsoft Office 호환 기능 팩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기
참고로 파일 변환 프로그램은 뷰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읽기만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것은 위 링크 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