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은 기본 문서 형식이 오피스 오픈 XML(Office Open XML) 형식으로 변경되었다. 그래서 기존 2003까지 저장하면 만들어졌던 파일 형식이 DOC, XLS, PPT였다면 지금은 DOCX, XLSX, PPTX 형식이다.
DOCX, XLSX, PPTX 형식의 문서는 MS 오피스 2003 이하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문서였기 때문에 읽을 수가 없다. 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읽을 수 있다.
MS 오피스 2007 문서(DOCX, XLSX, PPTX)를 읽으려면에 2003에서 DOCX, XLSX, PPTX 문서를 읽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그런데 얼마전에 PPTX 문서를 서버에 올리고 다시 다운로드 받으려하니 엉뚱한 현상이 발생하였다.
서버에는 위와 같이 aaa.pptx와 aaa.xlsx와 같이 MS 오피스 2007 파일을 등록하였는데.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니 아래 그림처럼 확장자가 엉뚱하게 zip 파일로 변해 버린다.
MS 워드의 DOCX, 파워포인트의 PPTX, 엑셀의 XLSX 형식 모두 다운로드 받으면 ZIP 파일로 변해 버리기 때문에 MS 오피스 2007을 사용하고 있어도 읽을 수가 없는 오묘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Office Open XML 형식이 압축 파일이기 때문인 듯 하다.
MS 홈페이지의 Office Open XML 형식 문서 조작에 보면 파일
이름의 끝에 .zip 확장명을 추가하여 파일 이름을 SampleWordDocument.docx.zip으로 변경합니다.
이전 버전의 Microsoft Office에서는 Microsoft Office Excel, Microsoft Office PowerPoint 및 Microsoft Office Word로 만든 파일이 "이진" 파일이라는 독자적인 하나의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었습니다. 그러나 Microsoft Office system 2007 릴리스에서는 Microsoft Office Excel 2007, Microsoft Office PowerPoint 2007 및 Microsoft Office Word 2007에 Office Open XML 형식이라는 새로운 파일 형식이 사용됩니다.
Office Open XML 형식은 XML 및 ZIP 압축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2007 릴리스의 경우 문서가 단일 파일 또는 컨테이너에 저장되므로 문서 관리 프로세스가 간단하다는 점은 이전 버전의 Microsoft Office와 같지만, 기존 파일과 달리 Office Open XML 형식 파일은 수동으로 열어 구성 요소 파트를 확인하고 파일을 구성하는 구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오며 실제로 파일 확장자를 ZIP으로 바꾸면 압축을 해제할 수 있고 구성 요소들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MS 오피스 2007의 문서 형식이 Zip 파일로 항상 변하는 것은 아니다. 동일한 시스템에서 확인하여 보았는데 올리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고, 다운로드 받는 프로그램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블로그로 쓰고 있는 티스토리에 올리면 원본 그대로 PPTX 형태로 나왔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ftp로 등록하고 다운로드 받으니 위에서처럼 zip 파일 형태로 변해 버렸다. 참고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IE 7.0이다.
IE가 아닌 Firefox에서 받으니 원본 파일 형식 그대로 다운로드가 된다.
이로 미루어보아 서버와 브라우저에 따라 다운로드 받을 때 오피스 문서 형식이 자동으로 zip으로 변하는 듯 하다.
그렇다면 DOCX, PPTX, XLSX 파일이 ZIP으로 바뀌어 버렸을 때 읽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압축 파일이니까 압축을 해제한 후 읽으면 될까?
아니다. 그렇게하면 읽을 수가 없다.
위에서 나온 것과 반대로 ZIP으로 된 것을 확장자만 원래 문서 형식으로 바꾸어 주면 된다. 그러면 처음 만들었던 문서 형식 그대로 되기 때문에 읽을 수가 있게 된다.
즉 워드 문서는 DOCX, 엑셀은 XLSX, 파워포인트는 PPTX 로 확장자만 바꾸면 MS 오피스에서 읽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