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8 RC 버전이 나왔을 때 잠시 사용해 보고 태블릿에서는 사용이 편하겠지만 데스크탑에서는 적응이 안되어 그런지 불편하여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윈도 8이 정식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이미 RTM 버전이 나와 있어 설치해서 사용해 봤습니다.
윈도우 8이 데스크탑뿐만 아니라 태블릿을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UI의 변화가 심합니다. 설치한지 3일 정도 지났지만 아직까지 적응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조금씩 적응이 되가네요. 듀얼 모니터를 쓰니 부팅을 하면 한 화면은 태블릿 환경의 UI가 나오고 다른 화면에는 일반 데스크탑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단일 모니터 사용할 때보다는 적응이 쉬운 듯 합니다.
윈도 7을 사용했었는데 설치된 프로그램들도 다수 있고 데이터도 많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OS를 새로 밀지 않고 업데이트 방식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윈도 7 부팅된 상태에서 설치를 하면 OS를 밀지 않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일부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아 윈도 8의 업그레이드 문제일줄 알았는데 윈도 설정 상의 문제였습니다. 윈도 7 사용할 때 램 드라이브를 사용했고 윈도 Temp를 램 드라이브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 램드라이브 관리 프로그램 윈도 8에서 동작하지 않고, 윈도에서 Temp는 그대로 램 드라이브로 인식해 Temp에 파일을 저장하려는 일부 프로그램에서 오동작이 있었는데 Temp를 바꾸니 잘 돌아갑니다.
윈도 8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불편한 점이 있는데 사용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으면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화면 바뀐 것 말고 당황함을 느끼게 한게 시작 프로그램이 없어졌다는 겁니다. 제어판으로 들어가야하는데 어디로 들어가야할지를 못찼겠더군요. 설정을 바꾸려고 시작 메뉴를 누르려고하는데 없다니....
윈도 8(Windows 8)에서 제어판 실행하기
1. 마우스를 오른쪽 상단에 가져가기
윈도를 설치할 때 나오는 내용인데 마우스를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가면 아래 그림처럼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의 맨 아래 있는 아이콘이 설정 아이콘이고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설정 화면이 떠서 제어판 선택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가면 바로 나올지 알았는데 안 나와 이게 왜 안 나오지 했는데 가장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갈 경우에만 나옵니다. 마우스가 안보일 정도로 우측으로 가야만 나타나네요.
2. 탐색기 이용하기
탐색기 기능이 많이 변했습니다. 탐색기도 리본 메뉴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탐색기에서 무얼 눌렀느냐에 따라 상황에 맞게 리본 메뉴가 변합니다.
탐색기에서 컴퓨터를 누르면 제어판을 열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1) 탐색기에서 속성창 누르기
탐색기 실행 후 왼쪽 창의 컴퓨터를 누릅니다. 그런 후 상단의 속성창을 누르면 제어판이 뜹니다. 제어판 중에서도 시스템이 뜹니다. 폴더에서 속성창을 누르면 폴더에 대한 속성, 파일에서 누르면 파일에 대한 속성이 뜨는 등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속성이 다릅니다.
2) 탐색기 리본 메뉴 이용하기
역시 왼쪽 메뉴에서 컴퓨터를 눌렀을 때 리본 메뉴가 바뀌는데 [제어판 열기]를 누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처음엔 안 보였는데(안 보이는게 아니라 못 본거) 몇번 보다 보니 나오는게 보이더더군요.
여기서 누르면 속성 창을 눌렀을 때와 다르게 모든 제어판 항목이 나옵니다.
3) 단축키 이용하기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Win+X>를 누르면 시작 메뉴 나타나던 자리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어판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 2)와 같은 제어판이 나타납니다.
시작 메뉴가 없어져 탐색기 실행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 탐색기 실행 단축키는 이전 윈도와 동일하 <Win+E>입니다.